수상내역 | 2019년도 Winner | |
---|---|---|
접수번호 | K2019B01-00167 | |
출품부문 | 시각/정보 디자인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 |
출품자명 | 이지민, 정인환, 이정주 | |
출품자구분 | 학생 | |
출품명 | 대중교통 Go! 미세먼지 Stop. | |
상품 주요특징 | 한글 | ‘대중교통 GO! 미세먼지 STOP.’은 서울시청, 서울메트로와 홍익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이 함께 진행한 미세먼지 절감 공익광고 프로젝트이다. 이는 2018년 지하철 2호선 열차에 게재되었던 랩핑광고로써, 미세먼지의 심각성과 대중교통이용에 대한 필요성을 재미있게 알리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재치와 흥미의 요소로 선택한 한국전통놀이문화’고스톱’의 내용과 그래픽을 폭넓게 활용하여 남녀노소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으며, 고스톱용어의 말맛을 응용하여 제목을 ‘대중교통 GO! 미세먼지 STOP.’ 으로 정하고 ‘외출후 손안씻으면 멍텅구리, 버스,지하철,자전거로 쓰리GO 등, 유머러스한 카피문구들을 사용하여 읽는 이로 하여금 흥미를 유발하였다. 공공디자인적 측면을 염두하여 기존 화투의 색상인 적색 대신 청색을 사용하여 사행성 논란을 방지하였고 쾌적한 환경과 어우러지게 하였다. |
영문 | ‘Go Metro! Stop Fine Dust.’ is a project with Seoul City Hall and Seoul Metro to reduce fine dust. The project aim was to notify the public about the severity of fine dust through displaying wrapping advertisements in Subway Line 2 in Seoul. The advertisements could be easily spotted by people of all ages and gender. Graphics of a commonly played Korean game ‘go-stop’ was used as the basis of the design. ‘Go’ and ‘Stop’, which are the main terms in the game were implemented on the main phrase of the slogan ‘Go Metro!’ ‘Stop Fine Dust.’ to signify that people should actively use public transportations to reduce fine du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