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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봄교실 아동을 위한 전통 판놀이 리디자인
우리 주변에서 사라져가고 있는 전통놀이를 유아교육현장에 적용시켜봄으로써, 우리 놀이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체득할 수 있도록 전통놀이 중 승경도를 리디자인 했다.
우리노리 승경도는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조선시대 각 관아의 대표성을 띄는 오브제를 이용하여 심볼화했다. 캐릭터는 한국 전통색와 의복 형태를 참고하고 말판에 들어갈 칸의 정보 구조를 잡았다. 아이들이 말판을 볼 때 바로 관직 정보를 알 수 있도록 소속관아와 품계는 기호화하는 등 정보 요소를 압축시켜 보이도록 했다.
전체 레이아웃은 옛 궁의 그림을 모티브로 정면에서 바라본 듯하게 표현하였다. 또한 관직을 오르면 오를수록 100번 봉조하에 가깝게 상향식 구조로 바꾸어 직관적으로 아이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내직(당하관, 당상관)과 외직을 구분하여 관직을 컬러로써도 구분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으며, 벌칙은 양 사이즈로 배치하여 궁에서 나가게 된다는 느낌을 주도록 하였다.
교육현장에서 이용하는 놀이교구는 교육성, 오락성, 휴대성, 그리고 경제성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주 사용자인 아이들과 선생님, 학부모들이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옛 문방가구 형태를 모티브로 한 가볍고 축약된 패키지를 선택하였다. 말판은 친환경 소재인 Tyvek과 설명서는 비도공지로, 윤목은 천연 목재, 오방색 말은 3D 프린팅을 이용했다.
놀이를 하면서 그 시대 때 주로 사용했던 용어를 익히고 오락성을 주고자 일반 보드게임의 찬스카드 개념을 차용했다. 총 13종 27장의 카드를 제작했으며 뒷면에는 옛 궁궐 담벼락 모티브 패턴을 표현했다. |
영문 |
Re-Design of Korean Traditional Board Game for Children
I redesigned Seung-kyung-do, a Korean traditional board game, to help students learn about traditional Korean play culture, which are disappearing in the modern era, easily and interestingly at school. Woori Nori - Seungkyungdo shows the symbol of the representative object of each government office during the Joseon Dynasty. The characters in the game shows traditional Korean colors and clothing forms, and the board cells includes several information system.
The whole layout was a motif of the old palace's paintings. It has the total of 27 cards of 13 types and expressed the pattern of the old palace wall wall motif on the back. |